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은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 파이낸셜뉴스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9 대한민국 국토대전 가로와 광장부문에서 ‘이천동 테마거리 조성사업’으로 한국설계학회장상을 수상하였다.

 

이번에 수상의 영예를 안은‘이천동 테마거리’조성사업은 2014년 국토교통부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으로 추진 중인 「2000배 행복 마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다.

 

노후화된 미군부대 담장과 불법주차가 만연한 복개도로, 쇠퇴하고 있는 고미술거리를 배나무샘골, 대구시 최초 수도시설인 대봉배수지 등 지역의 역사․문화적 자원을 활용하여 푸른 녹지공간, 주민쉼터, 안전한 보행로 조성, 지역의 역사와 유래를 담은 상징 조형물 조성 을 통해 지역의 대표적 특화거리로 만들고자 하는 사업이다.

 

먼저, 불법주차로 인해 주차된 차량 사이로 지나가야 했던 위험한 복개도로를 도막포장 및 보행로 조성으로 주민들이 안전한 다닐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이로 인해 주차공간 감소에 따른 주민 불편은 인근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여 주차문제를 해결하였다.

 

복개도로 위 방치된 컨테이너들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 그 자리에 작은 공연 및 축제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징광장을 조성하고, 배나무샘골이라는 지역의 유래와 고미술거리를 상징하는 조형물을 조성하여 지역의 특성을 살린 테마거리로 조성하였다.

 

또한, 노후되고 철조망으로 둘러싸인 미군부대 담장을 푸른 녹지공간 과 목재가벽으로 담장 디자인을 개선하였으며, 보행로와 주민쉼터를 조성하여 폐쇄적이고 부정적으로 인식되던 미군부대 담장은 주민들의 친화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미군부대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개선과 미군부대의 사업참여를 통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영어캠프를 개설하는 등 상호 이해와 상생의 공간 으로 재탄생하였으며, 인근에 노후화된 주택 담장을 이인성 작품으로 타일벽화를 조성하여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조성된‘이천동 테마거리’조성사업은 기본계획 수립단계부터 주민설명회를 통해 테마거리에 담길 다양한 마을이야기와 의견을 수렴하여 설계에 반영해나가며 사업을 추진하여 주민들의 참여와 주민들의 이야기로 만들어지는 테마거리가 되도록 추진하였다.

 

이천동 테마거리 조성으로 인근 폐․공가를 민간에서 투자하여 카페 로 운영하고 건물 신축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점차 마을이 활기 를 되찾아가고 있다.

 

한편, 남구청은 균형발전위원회 주관 평가에서 8년 연속 우수등급을 받는 등 대외적으로 사업성과를 인정받아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에 이천동이 선정되면서 또 하나의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

 

남구청 관계자는 “현재 ‘이천동 테마거리’는 최초의 수도시설인 대봉배수지와 배나무샘골이라는‘물’을 테마로 지역 주민들과 함께 2단계‘이천동 테마거리’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단계 테마 거리 역시 주민들의 이야기로 구성된 테마거리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김병택 기자 news2769@naver.com

저작권자 © 영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