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효행, 산업・경제, 문화・체육, 학술・과학기술 등 4개 부문

울산시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각 분야에서 묵묵히 헌신해 온 모범시민에게 수여하는 시 최고 권위의 상인 ‘제19회 울산광역시민대상 후보자’를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두 달간 추천받는다.

추천 대상자는 공고일(5월 28일) 현재 5년 이상 계속해 울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모범시민으로 사회봉사・효행, 산업・경제, 문화・체육, 학술・과학기술 등 4개 부문에서 각각 1명씩 선발할 예정이다.부문별 추천 대상을 보면, 사회봉사・효행 부문은 희생적인 봉사로 타인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공헌한 사람,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사람, 경로효친사상이 투철한 사람이다.

산업・경제 부문은 고용 창출과 산업 평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공헌한 사람, 투자유치와 수출산업 육성에 기여한 사람이다.문화・체육 부문은 공연 및 조형예술, 문학, 언론출판 분야에 공헌한 사람, 창의적이고 헌신적인 노력으로 체육 진흥을 위한 뚜렷한 공적이 있는 사람, 세계대회 입상으로 국위와 지역의 명예를 선양한 사람이다.

마지막으로, 학술・과학기술 부문은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및 교육 분야에 괄목할 만한 연구 실적이 있거나 기술개발에 공헌한 사람이다.후보자 추천은 구청장・군수, 각급 기관・단체장 등이 할 수 있으며, 시민 30명 이상의 연서로도 가능하다.

후보자를 추천하고자 할 경우에는 추천서, 이력서, 공적조서, 그 밖에 심사에 필요한 공적 증빙자료 등을 갖춰 울산시 시민소통협력과로 방문 접수하거나 우편(44675, 울산 남구 중앙로 201, 울산시 시민소통협력과)으로 보내면 된다.

부문별 수상 대상자는 대시민 공개 검증, 공적내용 현지 실사 후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시민대상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오는 9월에 최종 선정되며, 10월에 열리는 ‘제20회 시민의 날’ 기념식 행사 시 시상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명실상부한 울산 최고 권위의 상인 울산광역시민대상에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묵묵히 헌신하고 노력해 온 숨은 시민들이 많이 발굴되고 추천될 수 있도록 각급 기관・단체 및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병택 기자 news2769@naver.com 

저작권자 © 영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