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19.11.14 (목)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ynamnews.co.kr/news/3347
발행일자: 2018/09/01  영남신문
대구광역시 추천 여행지 - "대구야 놀자~!"
#실내데이트코스 #산책하기_좋은_곳 #대구street_여기_다_있네 #대구_가볼만한곳 #대구야_놀자~!

이번 추천 여행지의 컨셉은 “street”. 중구를 중심으로 하는 골목투어 시리즈 중 제 2코스인 근대문화골목과 동대구역과 복합환승센터를 기점으로 하여 복합체험문화공간으로 급부상중인 대구 신세계 백화점의 루앙 스트리트’, 그리고 대구 삼덕동의 카페 거리. 3개의 street에 초점을 맞추며 그 속에서 영화에도 등장 할만큼 인기있는 계산성당과 대구 외곽에 위치한 대구의 로맨틱을 책임지는 강정보 디아크를 추가로 소개한다. 걸으며 즐기는 대구야 놀자~!” 지금부터 시작한다.




1. 계산성당

 

사진/ 대구관광안내


로마네스크 양식의 아름다운 성당, 대구계산동성당

계산성당은 천주교 대구대교구의 주교좌성당이다. 본당의 주보 성인은 루르드의 성모 마리아다. 198512월 초대본당 주임인 프랑스 아킬레 바오로 로베르 신부(한국식 이름 김보록)가 지은 십자형 기와집 성당이 19002월 불에 타 모두 없어진 후, 다시 성당을 건축해 지금의 고딕 양식이 가미된 로마네스크 양식 성당을 건립했다. 성당 외벽은 붉은 벽돌과 회색 벽돌로 쌓아올렸고, 당시 국내에서 보기 힘든 함석, 스테인드 글라스 등 재료를 프랑스와 홍콩에서 들여와 사용했다.

 

사진/ 대구관광안내


1899년 한국식의 목조 십자형 건물으로 지어졌으나 1년 만에 화재로 모두 소실되었다. 그 후 재건축에 착수하여 로베르 신부가 설계하고,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함석이나 스테인드 글라스 등의 재료들은 프랑스 및 홍콩에서 들여와 사용하였다.


건물은 공사가 시작되고 3년이 지난 1902년에 완성되었다. 이 건물은 대구 지역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1900년대 초기의 건축물이다. 성당의 평면은 라틴 십자형 (Latin cross)으로 중심의 본랑(nave)과 양쪽의 측랑 (transept)으로 구성된다. 이런 평면 구조는 성당의 평면, 건물의 외부와 내부 공간에서 뚜렷하게 볼 수 있다. 또한 건물 전체적으로는 둔중한 로마네스크 양식을 띠고 있지만 첨탑과 스테인드글라스 등의 고딕적 요소들이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진/ 대구관광안내

 

대구계산동성당은 영남지방에 천주교를 토착화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였으며, 1911년 조선교구로부터 분리, 대구대교구 주교좌 본당이 되었는데, 초대 주임신부에는 로베르를 임명하였다. 성당 부지에는 설계자를 기념하는 동상과 주교관이 있다. 이 성당 건물에서 동남쪽 600m 지점에 있는 관덕정(觀德亭) 순교 기념관에는 을해 ·정해 ·병인박해 때 교우들의 은신처였던 한티고개·신나무골 등 교우촌에서 붙잡혀 처형된 순교자들의 유물 30여 점 등 65점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흥미로운 사실은 대구의 계산성당이 김윤석, 강동원 주연의 영화 <검은 사제들>에서 명동성당으로 출연한다. 영화 속에선 퇴마와 가톨릭이라는 무거운 주제로 나오지만 실제로 가보면 정원의 아름다운 조각상과 한복을 입은 선교사를 새겨 넣은 독특한 스테인글라스 등으로 또 다른 풍경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사진/ 한국관광공사

 

대구 계산성당은 고딕 양식의 성당으로써 서울과 평양에 이어 세 번째로 세워진 성당이라고 알려져 있다. 영남 지방 최초의 웅장한 서양식 성전으로 이국적이면서 1900년대 특유의 고풍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위치: 대구광역시 중구 서성로 10

*휴무일: 연중무휴

*이용요금: 무료

 

 

 

 

2.신세계 루앙 스트리트

 

사진대구관광안내 


대구 최대의 관문인 동대구역과 고속버스 터미널을 함께 어우르고 있는 대구 신세계는 교통의 요지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엔터테인먼트, 쇼핑등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대구 최대의 라이프 스타일 센터형 공간이다


사진대구관광안내


특히 지역 유일의 아쿠아리움과 옥상 테마파크, 영화관, 갤러리, 아카데미 등은 대구 뿐만 아니라 영남지역에서도 최대규모를 자랑하고 있고 국내최초로 ktx, 고속/시외버스, 대중교통이 한곳에 모여있는 복합환승센터로서 시민들의 삶의질 향상에 이바지 하고 있다.

 

사진한국관광공사 


대구 지역 브랜드 143개 입점한 대구 신세계 백화점은 지하 1층과 지상 8층에 푸드코트와 식당가가 있고 지상8층의 식당가는 1040년대 상하이의 모습을 재현한 곳으로 루앙 스트리트라 불리우고 있어 이국적인 느낌이 드는 사진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사진한국관광공사


꼭대기 층인 9층에는 얼라이브 아쿠아리움이 위치하고 있어 데이트코스 또는 가족 나들이로 많이 추천받고 있다. 얼라이브 아쿠아리움에서 전시하는 바다 생물은 약 200종이고 입구에서 출구까지 한 방향으로 둘러 볼 수 있고 길이는 약 800m, 관람 소요 시간은 95분 정도이다.

 

사진한국관광공사


이외에도 품격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5층 타워파크, 실내외 연결된 주라지(ZOORAJI) 테마파크, 7Littland 등 쇼핑과 접목한 대구 최고의 복합체험문화공간으로 자리잡았다.

 

 

 

 

3. 삼덕동 벽화마을

 

사진대구관광안내 


"구석구석 숨은 아기자기한 벽화와 근대문화유산을 발견하는 보물찾기 같은 여행,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적산가옥과 개량한옥, 마을 길 곳곳에 그려진 벽화를 찾는 재미가 쏠쏠한 여행지 벽화와 담장 허물기를 통해 마을공동체를 돈독히 한 마을의 사례를 알아볼 수 있는 곳 "

 

사진대구관광안내


방천시장 맞은편 삼덕동주민센터 주변 골목에 조성된 벽화골목. 곳곳에 그려져 있는 아름다운 벽화와 마을 국악원인 마고재, 일본집을 개조해 만든 빛살미술관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사진대구관광안내  


삼덕동에서는 매년 55일쯤 머머리섬 축제가 펼쳐진다. 재미난 인형극과 마임, 퍼레이드 등을 준비한 머머리섬 축제를 통해 삼덕동의 벽화마을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대구에서 흔히 볼 수 없는 90년대 모습을 간직한 이곳은 김광석 거리와 벽화마을로 관광지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사진대구관광안내


*주소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150 76-27,

         동덕로26길 101(대구삼덕초등학교와 삼덕동주민센터 사이)

 

 

<삼덕동 카페거리>

 

 

3-1. 카페 삼덕상회



사진대구관광안내 


북성로 공구골목에서 찾아낸 문화예술 카페. 


1930년대 일본식 가옥의 소박한 리모델링으로 탄생한 빈티지한 매력 공간 으로 유명한 바리스타의 신선한 원두커피를 공수해서 내린 아메리카노가 인기 메뉴 다. 기다란 1층 복도 끝에는 오붓한 다다미방과 빨간 테이블이 놓여 있다. 격자무늬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볕을 받아 드라마틱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2층 테라스도 호젓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사진대구관광안내 


*위치 대구 중구 북성로 70

*이용시간 11:30~23:30

 

 

3-2. 브린

 


 


카페이름인 브린은 이름 그대로 '블랙''그린'의 조화가 이루어진 고급스러운 카페이다. 인테리어는 블랙으로 디저트 메뉴의 대부분은 말차가 들어간다.


 


1층에는 야외 테이블과 실내 테이블이 있고 2층 루프탑에는 단체석이 있어 실내외로 카페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화장실 인테리어와 말차가 유명한 브린카페는 삼덕동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하였다.


*위치 대구 중구 동덕로30길 121

*영업시간 12:00 ~ 23:00

*휴무: 월요일

*대표메뉴 모히또라떼, 요크셔 밀크티

 

 

 

 

4. 근대문화골목

 

 

사진대구관광안내


이 길은 근대문화의 발자취를 주제로 한 길이다. 1.64의 비교적 짧은 코스이지만 볼거리가 많아 다 돌아보려면 2시간 정도 걸리며, 골목투어를 전국 유명 관광지로 만든 가장 인기 있는 핵심 코스이다. 동산 청라언덕, 선교사주택, 만세운동길, 계산성당, 제일교회, 민족시인 이상화와 국채보상운동을 주창한 서상돈의 고택, 근대문화체험관인 계산예가, 조선에 귀화한 중국인 두사충의 뽕나무 골목, 4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약령시, 한의약박물관, 조선의 과거길 영남대로, 에코한방웰빙체험관, 옛 대구의 번화가 종로, 화교소학교, 사투리로 길다를 질다로 표현된 진골목이 이어진다.

 

 

사진대구관광안내


*코스

동산청라언덕 - 3·1만세운동길 - 계산성당 - 이상화고택 - 서상돈 고택 - 교남YMCA - 구 제일교회 - 약령시 한의약 박물관 - 마당 깊은 집 - 진골목 - 공감 게스트 하우스 - 화교협회

 

 

사진대구관광안내


*제2코스 근대문화골목(1.64km / 탐방소요시간 2시간)

*정기투어: 매월 토요일 10:00~12:00, 14:00~16:00 두 차례씩 무료 정기 해설 제공

 

 

 

 

4-1. 근대골목 단팥빵

 

 

사진대구관광안내


근대골목에서 만나는 추억의 맛 수제 단팥의 은은한 단맛과 천연 발효종으로 숙성한 반죽이 만나 탄생한 단팥빵 매일 직접 끓여 만드는 달콤한 단팥 소에는 고소한 호두가 듬뿍 들어간다 옛 맛의 추억을 살려주는 근대골목단팥빵은 젊은층은 물론 중장년층에게도 인기. 선물하기에 안성맞춤인 독특한 포장도 눈길을 끈다.


사진대구관광안내


주소 대구광역시 중구 동성로 3가 53-4 

영업시간: 0800~2200

 

 

 

 

5. 디아크 (The ARC)


사진대구관광안내 


강문화의 모든 것을 담은 우아하고 기하학적인 건축예술품

 

디아크(The ARC)는 하늘, 지구와 문화에 대한 우아하고 기하학적인 접근과 강 문화의 모든 것을 담는 건축물과 예술품으로서의 Architecture of River Culture Artistry of River Culture를 의미한다.

 

사진대구관광안내 


전시계획의 주요 컨셉과 의도는 “21C Temple of Nature” 로 강과 물, 자연에 대해 사색하는 공간이다. 강과 사람, 강과 음악, 강과 문학, 강과 미술, 강과 놀이터, 시간의 강 등 다양한 테마를 강을 주제로 해석하여 멋진 공간을 보여준다.

 

사진대구관광안내 


지하 1층 전시관은 4대강문화관으로 꾸며진다. 1층과 2층은 생명의 순환을 테마로 하는 서클영상존이다. 최고의 힐링 장소는 디아크의 3층 전망대.

 

사진대구관광안내 


디아크 주변으로 조성된 수변 공간, 자전거 길은 주민의 녹색쉼터로 활용되고 있다. 강정보에서 LED 전동 카트와 전동 바이크 등 여러 가지 체험도 가능하다고 하니 강바람을 즐기며 디아크의 멋진 야경과 함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자.


사진대구관광안내


*이용요금 무료  

*이용시간 전시실 10:00~18:00,

            전망대, 카페 10:00~22:00(하절기 23:00),

            매주 월요일 휴무(전망대, 카페는 정상운영)




김종해 기자   news2769@naver.com


기사 출력  기사 메일전송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영남신문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