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 맞지 않는 지침은 적극적으로 개선해야 도민 체감 변화 가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중앙부처 지침도 현장에 맞게 개선하는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7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2020년도 첫 간부회의로 치러진 에서 “국정운영방향에 기초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현장, 각 시․군마다 사정이 다르기에 중앙부처의 지침이 100% 다 맞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우리 현장에 맞는지를 도 차원에서 시군과 함께 반드시 점검하고 적극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이같이 주문했다.

 

또한 “이러한 적극적인 행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현장의 정책수혜자, 이해관계자인 도민들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기 어렵다”며 “현실에 맞지 않는 제도나 규정, 지침을 개선되도록 중재하는 것이 광역 지방정부의 존재 이유”라고 적극행정을 재차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정부 공모사업에 있어 “지난해까지는 국비확보를 위해 가능한 많이 선정되는 것을 목표로 했던 시기라면 올해부터는 경남에 꼭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경중과 우선순위를 고려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양 부지사와 기조실이 공모사업 신청 여부를 판단하는 프로세스, 컨트롤타워 기능을 담당해 달라”고 지시했다. 공모사업 선정 시 도비매칭이 따르기에 자체 예산의 효율적 배분과 집행을 위한 주문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시군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 앞서 정부 지침의 현장맞춤형 점검과 개선, 공모사업 신청 시의 협의 외에도 2020년도 경남 경제․산업 전망 토론 중 “경제의 대․내외 요인 중 대외적인 요인은 경남도가 어찌할 수 없는 사항이지만, 대내적인 요인은 우리가 관리가능하다”며 “내부의 각종 투자를 늘리고, 그 다음에 소비를 늘리고, 소득을 높여 나가는데 있어 민간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견인하는 한편 시군과의 결합력을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날(6일) 합천 국도에서 발생한 41종 추돌사고와 관련 “블랙아이스로 추정되는데 사고규모에 비해 인명피해가 크지 않아 다행”이라며 “상습 결빙구역의 도로구조 개선이 가능한지, 결빙구간에 대한 안내가 분명한지, 결빙이 우려되는 상황 시 각 시군 및 경찰청과 협조해 사전대비가 가능한지 등의 매뉴얼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안전대책을 충분히 강구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경찰청(청장 민갑룡)과 함께 수립한 ‘겨울철 도로교통 안전 강화대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정부 대책에는 블랙아이스 관리구간을 2배로 늘리고 소금물 분사장치 확충과 도로 열선 시범설치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달 맞이하는 설 명절을 대비해 “도민들의 생활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교통, 응급의료, 물가를 포함한 민생 전반과 함께 소외계층의 지원에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챙겨 달라”고 부탁했다.

 

김 지사는 이날 회의 모두에 경남농업기술원 112년 역사의 첫 여성원장으로 임명된 최달연 원장과 도내 첫 여성 소방서장급 승진자인 박정미 예방안전과장을 언급하며 승진과 전보로 새 업무를 맡게 된 간부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책임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올해 확보된 국비의 신속집행과 청사 공간 부족 문제 해소를 포함한 공간 혁신, 올해 교육부(장관 유은혜)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는 ‘지역혁신플랫폼’ 등에 대한 의견과 당부를 전했다.

 

김 지사는 내일(8일) 오전에 진행되는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도정 정책방향과 핵심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기자들의 질의에 답할 예정이다.



김종일 기자  news2769@naver.com

저작권자 © 영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