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l  로그인  l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l  2020.9.19 (토)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ynamnews.co.kr/news/22359
발행일자: 2020/08/11  영남신문
부산대 도서관, 「PNU SF Day 강연회」 개최
과학으로 들여다보는 ‘기후위기’와 ‘바다’

산대학교 도서관(관장 이수상·문헌정보학과 교수)12일 오후 2시부터 교내 중앙도서관 1층 복합문화공간에서 PNU SF Day 강연회 ‘SF를 만나다행사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행사는 부산대가 2018년부터 진행해 온 김진재 SF 어워드 공모전의 부대행사, 2020년 올해 공모전 주제인 또 하나의 우, 바다와 관련해 과학 및 SF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과학으로 현재를 성찰하고 SF를 통해 시공간적 시야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이번 강연회는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인원을 기존 150명에서 40명으로 최소화하고, 사전접수를 통해 신청을 받았다. 당일 행사는 부산대 도서관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Pvhu-hAUTv4nYau747TgBA)를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날 연사로 초청된 조천호 경희사이버대학 특임교수전 국립기상과학원장으로, 기후위기, 파국적 가속에서 담대한 전환으로를 다룰 예정이다.

 

조천호 교수는 기후위기를 처음 인식한 세대이자 그 위기를 막을 수 있는 마지막 세대인 우리가 파국적 가속으로 치닫고 있는 기후위기를 어떻게 돌이킬 수 있을지 제안한다.

 

권은영 부산대 IBS 기후물리연구단 연구교수‘5% 바다로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지구역사와 기후변화의 열쇠를 제공하는 바다에 대해 우리가 미처 몰랐던 부분들을 소개하고 바닷물의 산성화, 산소 고갈, 거대 플라스틱 섬의 출현, 극지해양환경 변화 등의 현재 이슈들을 짚어볼 예정이다.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한국SF협회장) 기후위기와 바다소재로 하는 SF작품 속 이야기를 곁들여 두 강연자와 참석자들 간 질의응답 시간을 진행하게 된다.

 

부산대 도서관은 PNU SF Day 강연회와 함께 바다와 기후, SF’와 관련해 우리가 미처 몰랐던 지구 속 우주, 바다를 주제로 특별전시회를 마련, 부산대 새벽벌도서관을 시작으로 양산캠퍼스, 밀양캠퍼스 순으로 순회전시를 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대와 DRB가 공동주관하는 3회 김진재 SF 어워드공모전은 SF(Science Fiction, 과학소설)를 주제로 한 문학·그림·영상 창작콘텐츠를 다루는 전국대회이다. 오는 831일까지 홈페이지(http://ssfc.pusan.ac.kr)에서 작품 접수를 받는다.




김병택 기자 news2769@naver.com

 


기사 출력  기사 메일전송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